스타듀밸리와 같은 도트 게임은 리 텍스쳐라고 해서
게임 내의 아이템, 배경, 건물 등을 꾸밀 수 있죠.
픽셀아트를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픽셀아트?
2D그래픽 게임은 이런 픽셀아트로 그림을 그려서 그래픽을 표현하는데,
픽셀이라는 작은 사각형 단위인 점을 찍어서 그려냅니다.
마치 회화에서의 점묘법 같은 느낌이랄까요.
스타듀밸리의 강아지는 이런 이미지로 원본이 되어있는데요.
저는 제가 키우는 반려견의 이미지로 플레이하고 싶어서
리텍스쳐에 도전했답니다.
우선 처음 도전하는 도트작업이라 원본에서 크게 변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색상을 바꾸는 것으로 시도를 해봤어요.
하다 보면 모션 별로 도트를 최대한 같게 찍어야
실제로 적용했을 때 반짝거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된답니다.
리스 텍쳐를 해보고 싶어서 여기저기 찾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스타듀밸리 xnb파일을 png로 변환하는 방법!
저는 XNBExtract
이 프로그램을 이용했어요.
검색하면 더 쉽게 파일을 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프로그램이 있다면
BE SURE TO HAVE A BACKUP OF YOUR STARDEW VALLY FOLDER BEFORE MODIFYING ANY OF IT'S CONTENTS!
라는 설명을 보게 되는데요.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스타듀밸리 폴더의 변환할 폴더를 미리 백업해둬서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죠.
저는 실제로 복사본을 미리 빼두지 않고 작업해서
한번 꼬여서 지우고 다시 까는 작업을 해야 했답니다.
1. 일단 Program files (x86) > steam > steam apps > common > stardew valley
순서로 접근해서 스타듀밸리의 원본을 찾습니다.
2. 저는 거기서 "Animals" 폴더를 선택해서 미리 복사해서 바탕화면에 백업해둡니다.
3. 해당 폴더를 설치한 xnb폴더에서 "PACKED"라고 쓰인 폴더에 복붙 합니다.
4. 그다음 "UnpackFiles.bat"라는 걸 누르면 "UNPACKED"폴더에 png로 바뀐 폴더가 짠 생긴답니다.
5. 저는 그 png파일을 포토샵에 불러와서 브러쉬를 연필로 바꾸고 작업했어요.
한땀한땀 강아지를 그렸다면
게임 내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하죠.
6. 적용할때는 반대로 "UNPACKED"폴더에 png파일로 저장한 다음
7. "packFiles.bat"를 누르면 PACKED 폴더에 Xnb로 저장됩니다.
8. PACKED 폴더의 "Animals"을 다시 Program files (x86) > steam > steam apps > common > stardew valley의
원래 자리에 복붙해서 넣으면 끝!
순서대로 차근차근 한다면
이렇게 게임내에서 내가 그린 이미지의 강아지를 만나게 된답니다 :)
이 강아지 그림 얻고 싶다는 분들이 있어서 아래에 남겨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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